직장인 83.5%는 퇴근 후에도 업무 관련 연락을 받은 적이 있으며,
이 중 64%가 답장을 했다고 응답했습니다.
이로 인해 불만이 많다는 응답자가 52.8%로 나타났고, 불만 사유는
워라밸이
깨져서(44.5%), 업무시간 외 연락을 당연시해서(25.4%) 등이었습니다.
(업무시간 외 연락 관련 설문조사, ‘22년 인크루트)
How To Do
- 관리자 인식 개선 및 행동 변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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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간단한 연락은 상대방에게 피해가 가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 개선
- 근무 외 시간에 직원이 회사에 있을 것이라는 생각 버리기
- 퇴근 후 업무 연락 자제를 위해 필요한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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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J그룹 ‘퇴근 후, 주말에 문자 등 업무 지시 금지 캠페인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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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시 금천구 ‘복무조례’ 개정
- 근무시간이 아닐 때 카카오톡·전화·메시지 등 모든 통신수단을 이용한 업무 지시를 금지하는 복무조례 개정